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헷갈리는 정보 싹 정리해드림!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토마토!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해도 되는지 참 헷갈리죠? 어디서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 때문에 급여하면 안 된다고 하고, 어디서는 리코펜 등 좋은 성분이 많으니 급여해도 된다고 하고...
멍멍이 지식정보 큐레이터, 멍큐가 확실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급여 전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해도 되는지 알아보시던 중이셨다면, "솔라닌"에 대해 분명히 보고 오셨을 것 같은데요. 솔라닌은 체중 1 kg 당 3~6 mg만 섭취해도 치사량에 달한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독소입니다.
그리고 이 독소가 토마토에도 들어있다고 하는 데다가 솔라닌은 285℃ 이상으로 가열해야만 분해가 되고, 가정에서 물에 씻거나 끓이는 것, 익히는 것으로는 솔라닌을 없앨 수 없기 때문에 토마토에 아무리 좋은 영양소가 많다고 한들 우리 댕댕이들에게 급여하기가 망설여지거나 급여하기 싫어지는 것이 당연한 반응입니다.
하지만 토마토가 강아지에게 좋다는 글들도 아주 많기 때문에 멍큐가 헷갈리지 않게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솔라닌은 덜 익은 초록색 토마토에만 들어있습니다. 솔라닌은 식물이 자라는 동안 병충해를 막는 자기 방어용 물질입니다. 그래서 토마토가 빨갛게 완숙되기 전에 각종 해충으로부터 열매를 보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함유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하실 때에는 꼭! 꼭! 붉은색 완숙토마토만을 급여하셔야 합니다.
토마토의 주요 성분과 효능
지금부터는 완숙토마토에 들어있는 각종 영양성분과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 Nutritional Composition and Bioactive Compounds in Tomatoes and Their Impact on Human Health and Disease: A Review(Md Yousuf Ali 외, 2021)에 따르면 토마토 100g에는 약 34.67 kcal의 열량, 약 17.71g의 단백질, 5.96g의 탄수화물, 약 4.96g의 지질, 약 50.60g의 당분, 약 11.44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밖에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단백질 중에서 식품을 통해서만 섭취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은 전체 단백질의 약 39.75%를 차지하고 있으며, 각종 불포화 지방산과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다량의 비타민 A, B, C, E, K과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비타민 A, D, E,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섭취 시 체내 배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면 중독 증세를 보일 수 있다고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이전 포스팅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강아지 체중별 지용성 비타민 하루 섭취량을 멍큐가 정리한 표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토마토에 포함된 지용성 비타민 기준에 따른 급여량은 맨 아래 단락에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과 리코펜, 케르세틴, 캠페롤, 나린제닌, 카페산, 루틴, 레스베라트롤, 카테킨, 루테올린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성분들 중에서 강아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은 주로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 및 기타 생리 활성 화합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다양한 카로티노이드 성분들은 시력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생식 세포 건강 보호, 각종 암 예방, 피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위 효과를 검증한 논문 목록들 입니다.
- 시력 개선 : Vitamin A derivatives as treatment options for retinal degenerative diseases(Perusek, L. 외, 2013)
- 심혈관 질환 예방 : Plasma and dietary antioxidant status as cardiovascular disease risk factors: A review of
human studies(Wang Y., 외, 2013) - 생식 세포 건강 보호 : Nutrient supplementation: Improving male fertility fourfold(Mora-Esteves 외, 2013)
- 각종 암 예방 : Bioactive acetylenic metabolites(Kuklev 외, 2013), Role of gene regulation in the anticancer activity of carotenoids(Sharoni 외, 2002), A new variety of purple tomato as a rich source of bioactive carotenoids and its potential health benefits(Campestrini 외, 2019)
- 피부 건강 개선 : A Nonprovitamin A, Activates the Retinoic Acid Receptor to Induce HAS3-dependent
Hyaluronan Synthesis in Keratinocytes(Sayo 외, 2013)
토마토 관련 자료를 이곳저곳 찾아보셨다면, 리코펜이라는 성분에 대해 알고 계실 것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여러 카로티노이드 성분들 중에서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고 유명한 것이 바로 "리코펜"입니다. 토마토 100g에는 리코펜이 약 5~11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리코펜으로 인해 토마토가 붉은색을 띠는 것입니다.
실제로, 논문 Tomatoes, tomato-based products, lycopene, and cancer: Review of the epidemiologic literature(Giovannucci, E., 1999)와 Multiple molecular and cellular mechanisms of action of lycopene in cancer inhibition(Trejo-Solis 외, 2013)에 따르면, 리코펜은 각종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리코펜은 항암 효과 이외에도 염증, 당뇨, 알레르기, 동맥경화, 혈전 방지, 항균, 항산화 및 혈관 건강, 심장 보호의 효과도 검증된 만큼 강아지 건강에 너무나도 좋은 성분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효능 외에도 다양한 성분들에 의한 효능들이 있으나 토마토의 주요 성분과 효능에 대한 것은 모두 말씀드렸기 때문에 위의 내용만 알고 급여하셔도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토마토 하루 급여량
그렇다면, 토마토는 하루에 얼마나 급여해야 할까요? 강아지마다 건강 상태와 식이 조절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멍큐가 하루에 토마토를 최대한으로 급여할 수 있는 양을 계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미국 NRC(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 발표한 반려견 영양 공급 가이드(Your Dog's Nutritional Needs)에 제시되어 있는 자료를 토대로 과하게 급여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지용성 비타민의 하루 섭취량을 기준으로 강아지의 몸무게별로 하루에 토마토를 최대로 먹어도 되는 양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최대 급여량에 대한 칼로리도 같이 정리하였으니 급여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위 표를 참고하셔서 반려견의 건강 상태와 조건에 맞게 하루 최대 급여량 이하로 급여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처음 급여하시는 경우에는 꼭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 후에 급여해 주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오늘은 강아지가 토마토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하고 유용한 반려견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멍멍이 지식정보 큐레이터, 멍큐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